평범한 가꿈 이야기

소니 WF-1000X| 3.1.4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보자




WF-1000X 연결성을 개선했던 지난 2.0.0 펌웨어 업그레이드 이후 정말 오랜만에 새로운 펌웨어가 나왔습니다. 지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그래도 연결성과 배터리 타임 등의 성능의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이번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상당히 기대를 했었는데 역시나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번 3.1.4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용 헤드폰 최적화입니다. 즉, 휴대폰이 아니라 블루투스를 연결한 상태에서 WF-1000X를 이용해서도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평소에 즐겨서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었지만 사용할 경우 편리성이 많이 증대된다는 말이 많아서 저는 두근두근 하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보았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소니의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모두 <Headphones>라는 어플을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우선 이 페어링을 한 후 어플에 접속을 합니다.


소니 WF-1000X| 3.1.4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보자 2



위의 캡쳐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WF-1000X 이어폰을 휴대폰과 페어링 하고 어플에 들어가면 '최신 헤드폰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나옵니다. 이 안내창을 클릭하면 바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소니 WF-1000X| 3.1.4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보자 3



창에 들어가서 확인을 누르면 바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시작이 됩니다. 
이 때 주의사항은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는 휴대폰과 이어폰 유닛들 사이에 거리가 떨어져서 페어링이 해제되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1. 펌웨어 업데이트 도중에 이어폰이 방전되지 않도록 미리 이어폰 유닛의 배터리를 충전 시켜 놓아야 합니다.

2. 업데이트 하는 도중에 이어폰 유닛들과 휴대폰을 멀리 떨어뜨려 놓지 않아야 합니다.

3. 업데이트 하는 도중에 이어폿 유닛들을 충전 케이스에 집어 넣으면 페어링 연결이 해제될 수도 있으므로 충전 케이스에 집어 넣어서는 안 됩니다.

생각보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오래 걸려서 20분 이상 걸렸던 것 같습니다.



소니 WF-1000X| 3.1.4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보자 4

▲ 20분 후 드디어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이런 창이 뜹니다.

'이제 Google Assistant에 맞게 최적화 되었습니다.'

개인용 Google  등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몇 분 정도면 완료됩니다.

위의 Google Assistant 설정 창으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은 설정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니 WF-1000X| 3.1.4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보자 5

▲ 구글 어시스턴트 설정 화면


이 설정창에서 기기를 추가해주면 이제 WF-1000X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할 준비가 끝난 것입니다.
이제 다시 소니 <Headphones어플로 들어가서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을 켜주면 됩니다.


소니 WF-1000X| 3.1.4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보자 6

▲ <Headphones>어플의 메인 화면


Headphones 어플 맨 밑에 새로운 설정 칸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이어폰 유닛의 왼쪽 버튼을 누르면 주변 소리 제어를 변경하여 노이즈 캔슬링을 켜거나 끄고, 주변 소리 제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설정을 바꾸어주면 주변 소리 제어 버튼이 Google 어시스턴트 기능으로 바뀝니다.



WF-1000X에서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법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이어폰을 착용한 상태에서 유닛의 왼쪽 버튼을 꾹 누르고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말을 걸어주면 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매우 똑똑하기 때문에 웬만한 대답에는 잘 응답을 해줍니다.
"헤이 구글, 오늘 날씨 어때"
"헤이 구글, 오늘 미세 먼지 수치는 어때" 이런 정보뿐만이 아니라

"헤이구글, 멜론에서 우주소녀의 꿈꾸는 마음으로 틀어줘" 하는 방식으로 지금 듣고 있는 곡을 변경하거나 다른 곡을 틀어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말을 매우 잘 듣습니다. 아래는 제가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명령을 했던 내용 중의 일부를 가져왔습니다.


소니 WF-1000X| 3.1.4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보자7

▲ '헤이 구글 멜론에서 우주소녀의 꿈꾸는 마음으로 틀어줘'

또한 현재 위치와 연동 시켜놓으면 정말 신기하게도
"헤이 구글, 여기서 제일 가까운 스타벅스가 어디야?" 라고 물으면 근처 스타벅스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소니 WF-1000X| 3.1.4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보자 8

▲ 헤이 구글, 가장 가까운 스타벅스는 어디야?


또한 "헤이 구글, 카카오톡 어플 켜줘" "헤이 구글 10분 뒤에 알람 울려줘" 같은 명령도 굉장히 잘 먹힙니다.

위에는 예시를 들어서 몇 가지의 질문들을 해보았지만 WF-1000X와 구글 어시스턴트가 연동되어 확장 할 수 있는 기능은 정말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펌웨어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 이 펌웨어 업그레이드 이후로 배터리 타임이 더 오래 지속된다, 연결성이 개선되었다는 후기도 있기는 하지만 소니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공식적으로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만을 업데이트 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은 SONY WF-1000X 관련 포스팅들 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 링크를 달아두었습니다.

[TIP & 후기/TIP] - SONY 소니 WF-1000X 동영상 재생시 음성 딜레이 해결방법 ←링크 클릭

[TIP & 후기/후기] - 블루투스 이어폰 SONY WF-1000X를 사야하는 이유 5가지 (솔직 사용후기)←링크 클릭

[TIP & 후기/후기] - 소니 블루투스 이어폰 SONY WF-1000X를 사지 말아야 하는 이유 8가지 (1년 사용후기)←링크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