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가꿈 이야기


요즘에는 아침에 일어나면 그 날의 미세먼지의 현황을 체크하고 마스크를 쓰고 나갈지 아니면 그냥 나갈지 고민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나뿐만이 아니라 미세먼지에 대해 신경을 쓰고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은지 이전에 미세먼지의 바람 방향을 알려주는 사이트를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지금 소개할 사이트는 전세계 다른 국가들의 AQI 수준을 수치로 알려주는 사이트이다. AQI는 대기 질 지수를 의미하며 PM2.5 초미세먼지, PM10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등 대기 오염 물질의 수치를 총체적으로 알려주는 사이트이다. 범위는 0부터 500까지이며, 수치가 낮을수록 대기가 종은 것이며 높을 수록 오염의 정도가 심한 것이다.

사이트의 주소는 다음과 같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면 세계 다른 도시들의 미세먼지 AQI 지수를 알려주는 사이트로 이동한다.
https://www.airvisual.com/world-air-quality-ranking



아래 캡쳐 사진은 바람의 방향이 바뀌어 미세먼지의 정도가 양호해진 3월 12일 현재의 캡쳐본이다.
심할 때는 한국의 서울과 인천의 미세먼지가 AQI지수 200을 초과하여 전 세계에서 1,2위를 먹고 있을 때도 있었지만, 현재의 1위는 태국의 치앙마이라는 도시이다. 2위는 인도의 콜카타, 3위는 방글라데시의 다카가 차지했으며, 4위는 중국의 충칭이다.
순위를 보면 알겠지만 대부분의 순위가 막 개발을 시작하고 있는 동남아와 중국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하다.



전 세계 도시의 미세먼지 순위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 추천 1



이어 한국의 도시들이 몇 위를 차지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AQI 지수 1위는 바로 부산이다. 항상 중국의 영향으로 미세먼지가 심할 때 인천과 서울이 가장 높았고 부산이 가장 낮은 최하위권이었는데 이번에는 바람의 방향 때문에 전세계에서 11위인 부산이 한국에서 1위이다.

전 세계 도시의 미세먼지 순위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 추천 2


인천과 서울은 나란히 53으로 전 세계 AQI 미세먼지 지수의 52위와 53위를 차지했다. 지난 주 200이 넘어 숨 쉬기도 힘들었던 시기 생각하면 정말 좋아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전 세계 도시의 미세먼지 순위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 추천 3



항상 미세미세 어플로 서울 내가 있는 곳의 미세먼지 수치만을 보다가 이렇게 전 세계 도시들의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하니 정말 신기했다. 또, 순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도시 대부분이 유럽이나 아메리카, 아프리카 대륙은 거의 없고 아시아가 차지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할 점인 것 같다. 개발도상국의 경우 발전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화석연료를 많이 사용할 수밖에 없이 때문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