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가꿈 이야기

애드센스로 아주 약간의 수익이 난 이후부터는 혹시나 정책위반이 되어 광고가 잘리지 않을까? 무효트래픽이 내 블로그에도 존재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 이것저것 신경을 많이 썼었다. 그래서 보통 구글 서치 콘솔에서 문제가 발견되었다는 메일이 잘 오지 않는데 어느날 두둥! 구글에서 메일 한 통이 도착했다.


티스토리 탐색경로 문제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해결방법1



https://honestypays.tistory.com/에서 탐색경로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Search Console이 사이트에서 1개의 탐색경로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주요 오류
오류로 인해 페이지 또는 기능이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발견된 오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가능한 경우 문제를 해결하여 사이트의 사용자 환경과 Google 검색 노출을 최적화하시기 바랍니다.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라는 오류가 뜨는 것이었다. 듣도보도 못한 오류라서 자세한 오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바로 구글 서치콘솔로 접속을 해보았다.



티스토리 탐색경로 문제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해결방법 2

▲ 구글 서치콘솔에서 왼쪽 메뉴 중 '탐색경로'의 메뉴로 들어간다.



티스토리 탐색경로 문제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해결방법3

▲ 밑에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라는 오류가 떴으면 그걸 클릭하면 된다.



티스토리 탐색경로 문제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해결방법 4

▲ 이제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생긴 것인지 알 수 있다.


나의 경우는 바로 카테고리와 관련된 문제였다. 얼마 전에 '쇼핑정보'라는 카테고리를 하나 새로 만들었는데 그 카테고리에 아무 글도 쓰지 않은 상태로 하루 정도 방치했던 것이다.

저 오류 메일이 왔을 때는 이미 카테고리에 글을 작성한 이후기 때문에 문제가 해결됐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유효성검사를 다시 해보았다.




티스토리 탐색경로 문제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해결방법 5

▲ 구글 서치콘솔에서 유효성검사를 시작한 모습


버튼 하나만 누르면 다시 유효성 검사를 할 수 있었다. 20일에 검사 신청 버튼을 눌렀으나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이메일이 도착한 것은 25일이었다. 아마 유효성 검사에 5일 정도가 걸린 것 같다.

티스토리 탐색경로 문제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해결방법 6

▲ 서치콘솔의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반가운 이메일


탐색경로 https://honestypays.tistory.com/ 사이트에서 문제가 해결됨

https://honestypays.tistory.com/ 소유자님께,

https://honestypays.tistory.com/ 사이트의 문제 탐색경로가 해결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확인된 문제는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입니다.

사이트에서 페이지 1개의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확인 진행 상황을 자세히 보고 탐색경로과(와) 관련하여 해결할 문제가 더 있는지 알아보려면 다음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itemListElement’ 입력란 누락 오류가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원인이 확실해졌다. 바로 글이 하나도 없는 '빈 카테고리'가 존재했기 때문이었던 것이다. 서치콘솔상의 오류를 방치할 경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만약에 빈 카테고리에 글을 써서 채워넣은 경우 바로 유효성검사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