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가꿈 이야기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니 거의 하루에 10시간을 컴퓨터 앞에 앉아서 업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회사에서 주는 키보드를 사용했었는데 세 달 정도 근무를 하고 나니까 조금이라도 손목의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서 좀 더 괜찮은 키보드가 있는지 알아보는 게 절실해졌습니다.
제가 키보드를 알아보면서 중요시했던 점은

1. 숫자를 입력할 일이 많아 텐키가 반드시 있어야 함
2. 2대의 컴퓨터를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멀티페어링이 가능해야 하고 페어링 전환이 버튼 하나로 가능해야 함
3. 적은 힘으로도 타이핑이 가능해야 하며 오타가 적게 나야 함
4. 가격대는 10만원 후반대까지 오케이! 내 손목을 위해서 그정도는 쓸 수 있다.
5. 디자인도 어느정도 깔끔해야 함
6. 사무실에서 사용할 제품이다보니 큰 소리가 나는 기계식 키보드는 안됨.


이 조건에 만족시키는 키보드를 찾아보던 와중에 일렉트로마트에서 로지텍의 MX KEYS라는 제품을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깔끔한 디자인에 반했던 것 같습니다. 블랙+그레이의 고급스러운 색깔 조합과 은은한 광이 있는 메탈 바디가 저의 눈을 완벽하게 사로잡았습니다. 심지어 키감도 굉장히 부드러웠으며 무게가 조금 묵직하긴 하지만 텐키가 있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쓱으로 구매한 로지텍 MX KEYS 키보드

가격은 인터넷에서 구매할 경우 13만원대 정도로 이정도면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생각이 들어 SSG.com에서 바로 구매를 했습니다.

로지텍 MX KEYS 실물

실물을 받자마자 처음 느낀 점은 역시 사진보다 실물이 훨씬훨씬 더 예쁘다는 점입니다. 확실히 제가 올린 사진에도 이 키보드의 본래 모습이 잘 담기지는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물론 제가 사진을 잘 못찍는 것도 있지만ㅎㅎ

MX KEYS 근접샷

실물이 사진에 잘 담기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아쉽게도 메탈바디가 제대로 사진에 안 담겨서인 것 같습니다. 그레이색의 메탈 바디가 빛을 받으면서 반짝반짝 영롱한 색을 띠는데 이게 사진에는 표현이 안 되어있어서 조금 아쉽습니다.

MX KEYS 근접샷

이제 가장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키입니다. 로지텍의 기술이 집약된 Perfect Stroke 키라고 광고하는 것을 봤는데 확실히 키감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다시피 가운데가 오목하게 들어간 디자인으로 키 어디를 눌러도 정확하게 입력이 되어 오타 확률이 적고 부드럽고 경쾌하게 눌립니다. 무게감이 있으면서도 누르고 난 뒤에 튕기는 감이 꽤나 좋습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 동안 타이핑을 해도 손에 크게 힘이 들어가지 않아 이전보다 손목에 확실히 무리가 덜 가는 느낌입니다. 이전에 비해 오타도 상당히 많이 줄었습니다.
또한 모든 키는 무광 코팅이 되어 있어서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있으며 소음도 거의 없어서 매우 조용한 사무실에서 쓰더라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다만, 오염에는 약간 취약하다는 점이 단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키캡의 분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내부로 먼지가 들어갔을 경우 제거하는 것이 조금 어렵고 키가 무광이긴 하지만 손의 지문이 꽤나 잘 묻습니다. 이건 사실 제가 다한증이라 손가락에 땀이 많아서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MX KEYS 키보드 커버

그래서 키보드 커버를 씌워서 사용하는 사람도 꽤나 많은 것 같습니다. 다름 대중적인 제품이라서 시중에 실리콘 키보드 커버가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저도 쿠팡에서 9천원 정도에 구매를 해보았지만 하루 정도 사용하고 넣어 두었습니다. MX KEYS의 매력은 키감이라고 생각하는데 커버를 씌울 경우 장점이 하나도 느껴지지 않고 타이핑에 굉장히 많은 힘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그냥 벗기고 쌩키보드로 사용하면서 퇴근하거나 오래 자리를 비울 때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MX KEYS 페어링버튼 근접샷

ㅎ제가 생각하는 MX KEYS의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스마트 페어링 버튼입니다. 이지스위치 기술을 통해서 최대 3대의 장치와 페어링할 수 있고 버튼 한 번만 누르면 손쉽게 전환이 가능합니다.
저는 업무를 할 때 컴퓨터 1대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2대 + 태블릿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키보드 2~3대가 필요한데 MX KEYS는 3대까지 멀티페어링을 지원하기 때문에 단 한대로만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HOME, INSERT버튼 위쪽에 세 개의 키가 귀엽게도 자리하고 있으며 버튼을 간단하게 눌러주면 바로 다른 기기로 페어링이 넘어갑니다. 체감 딜레이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누르자마자 바로 전환이 되어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저는 유니파잉 수신기를 추가적으로 구매해서 다른 컴퓨터에 꽂아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전환을 할 때 키에 불이 들어오는데 3초 정도 켜졌다가 다시 꺼지는 점입니다. 계속 불이 켜져 있으면 지금 어느 기기와 페어링이 되어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데 그럴 수 없다는 게 조금 아쉬웠습니다.

MX KEYS의 스마트 백라이트

비록 저는 사무실용이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MX KEYS의 또 하나의 킬링 기능이 스마트 백라이트입니다. MX KEYS는 근접센서가 손의 움직을 자동으로 감지해서 타이핑을 할 경우 자동으로 백라이트가 켜지고 사용 후에는 백라이트가 자동으로 꺼져 전원을 효율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백라이트는 주변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그러나 사무실처럼 밝은 곳에서는 백라이트를 켜도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저는 항상 끄고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Logitec Option 프로그램에서 백라이트 설정을 한 모습

Logitec Option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백라이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라이트를 켜고 사용할 경우 배터리 10일, 스마트백라이트를 끄고 사용할 경우 5개월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백라이트가 배터리를 상당히 많이 소모하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끄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백라이트를 끄고 한달에 한 번 정도 충전을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생각한 로지텍 MX KEYS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커스터마이징입니다. 아까 말했던 Logitec Option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여러 가지 키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넘버락 위에 있는 키 4가지는 진짜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붙여넣기 복사하기 절전모드 재생, 정지 등뿐만 아니라 각종 어플이나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매칭시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좋은 것은 '창 최소화' 입니다. 저처럼 직장에서 월급루팡을 하시는 분은 꽤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일 것 같습니다

MX KEYS 윗면 모습

위쪽에는 꽤나 깔끔하게 전원 스위치와 USB-C타입 충전 포트가 있습니다. 충전할 일이 사실 거의 없기 때문에 위쪽에 충전 포트를 숨겨둔 것은 신의 한 수 인 것 같습니다. 또한, 배터리가 거의 없을 떄에도 충전을 하면서 사용이 가능한 것도 큰 장점입니다.

MX KEYS의 물리 스펙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휴대용 블루투스 키보드로는 거의 활용이 불가능 하다는 점입니다.숫자 텐키가 포함되어 있어 크기도 꽤나 클 뿐더러 무게도 사악합니다. 무게가 810g이라서 웬만한 태블릿보다 훨씬 무겁고 제가 들고다니는 그램과 거의 비슷한 무게입니다. 사실상 휴대용으로 들고다니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저처럼 사무실에서 사무용으로만 사용하실 분들에게는 오히려 장점입니다. 본체가 묵직하기 때문에 키보드의 이동이 거의 없어 매우 안정적인 타이핑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 키보드가 정말 마음에 들기 떄문에 텐키를 없애고 무기를 약간 경량화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휴대용으로 나오면 그것도 구매해보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키보드의 평점을 매겨보자면 10점 만점에 9점 정도는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점과 단점을 굳이 나누어서 정리해보자면,


장점
1. 깔끔한 디자인 + 텐키 포함
2. 꽤나 괜찮은 타건감 및 키보드의 무게감
3. Logitec Option 프로그램을 통한 커스터마이징 및 확장성 (회사 컴퓨터 보안상 로지텍 플로우는 사용하지 못하지만 키보드 커스터마이징만으로도 꽤나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4. 고속충전 및 5개월 가량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배터리

단점
1. 10만원 중반대라는 사악한 가격
2. 무광 코팅이 되어 있으나 키에 지문이 꽤나 잘 묻고(다한증 있음ㅠㅠ) 먼지가 들어갔을 때 청소하기가 쉽지 않음

사실상 가격 빼고는 단점이 크게 없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혹시 사무실용 키보드를 찾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저는 로지텍의 MX KEYS를 강력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특히나 멀티페어링이 필요하신 분은 더더욱 완벽한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