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가꿈 이야기

예전에는 소수의 사람들의 재테크 수단이었던 상품권 재테크(일명 '상테크')가 최근에는 맘카페를 중심으로 널리 퍼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에 비해 경쟁도 훨씬 치열해지고 상테크를 아예 원천봉쇄하는 약관이나 조항을 넣은 카드사들도 늘어나고 있어 이미 레드오션이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지금도 상품권을 통해 재테크를 할 수 있는 여지가 열려있는 일부 체크 카드들이 남아있습니다.


상테크란 무엇인가?

앞서 언급했듯이 상테크는 '상품권 재테크'의 줄임말입니다. 예를 들어 쉽게 설명을 하자면, 카드 중에 결제액의 1%를 환급해주는 카드가 있다고 한다면, 100만원어치의 상품권을 삽니다. 그러면 1%인 1만원이 적립이 되겠지요. 그러면 그 100만원어치의 구매한 상품권을 상품권샵에 팔거나 하는 방식으로 카드의 실적만 챙기거나 포인트만 체리피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장 유명한 상테크 카드로 텔로카드, 딥에코카드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상테크, 실적용 카드는 신용카드이고 체크카드는 흔치 않습니다.
상테크용 체크카드로 가장 인지도가 높았던 네이버페이 신한 체크카드(1% 적립), 페이코 우리 체크카드(1.5%적립)는 모두 단종이 되었기 때문에 상테크용 체크카드는 더더욱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남아있는 몇 가지의 체크카드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대부분의 상품권 딜은 티몬, 위메프, 11번가, 옥션, G마켓, G9에서 나오기 때문에 해당 쇼핑몰에서 적립이 가능한 체크카드만을 뽑았습니다. 상품권에는 해피머니 상품권, 컬쳐랜드 상품권, 한국투자증권 금융상품권, 롯데백화점 상품권, 현대백화점 상품권, 신세계백화점 상품권 등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신한 딥온(Deep On) 체크카드


(2020년) 상테크 가능한 체크카드들 소개 1


전월 실적 : 60만원
적립 비율 : 간편결제시 2% 적립
적립 한도 : 2만원
적립일 : 결제 후 약 3일 뒤


(2020년) 상테크 가능한 체크카드들 소개  2


전월 실적 : 60만원
적립 비율 : 간편결제시 2% 적립
적립 한도 : 2만원
적립일 : 결제 후 약 3일 뒤

우선 첫번째로 딥온 체크카드입니다. 딥온 체크카드의 적립률은 2%로 체크카드 중에서는 가장 높은 적립률을 가진 상테크용 체크카드입니다. 아마 상테크를 하시는 분들은 모두 이 체크카드를 갖고계실 것입니다.

딥온 체크카드는 전월 실적 60만원 이상을 충족시켰을 경우 '신한 페이판, 삼성페이, LG페이, 스마일페이, 네이버페이, 11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SSG페이, L페이'의 간편결제 페이를 통해 결제할 경우 최대 2%까지 적립이 됩니다. 사실 대부분의 간편결제를 포함하고 있어서 보통 상품권이 올라오는 티몬, 11번가, 지마켓, 위메프, 옥션 등에서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립 한도는 월 2만원이기 때문에 한 달에 100만원 결제하면 적립한도까지 적립을 할 수 있습니다.

적립은 결제하고 3일쯤 뒤에 마이신한포인트로 적립이 되고 바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신한 주거래 체크카드


(2020년) 상테크 가능한 체크카드들 소개  3


전월 실적 : 30만원
적립 비율 : 1%적립
적립 한도 : 3만원
적립일 : 결제 후 약 3일 뒤

(2020년) 상테크 가능한 체크카드들 소개  4



두 번째로 신한 주거래카드입니다. 이 카드의 핵심은 할인점, 백화점, 온라인몰, 소셜커머스에서 1% 포인트 적립을 해주는 것인데 사실상 상품권이 올라오는 티몬, 위메프, 11번가, G마켓, 옥션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상품권을 통해 적립을 하기에 불편하거나 신경써야 하는 점이 전혀 없습니다. 또한 페이코 등 간편결제를 통해 결제를 해도 적립이 되기 때문에 페이코를 통해 0.2%를 추가적립하면 더욱 좋습니다.
다만, 전월실적 30만원을 채워야 적립이 가능합니다.

이 카드의 장점은 적립 한도가 3만원으로 가장 크기 때문에 상테크를 최대치까지 하고 싶으신 분들은 1%의 낮은 적립률에도 불구하고 최대로 채울 수 있을 카드입니다. 또 장점은 결제 후 약 3일뒤쯤 마이신한포인트로 바로 적립이 되기 때문에 바로 인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신한 4Tune(포츈) 체크카드


(2020년) 상테크 가능한 체크카드들 소개  5

전월 실적 : 30만원
적립 비율 : 1%적립
적립 한도 : 3만원
적립일 : 다음 달 결제일


(2020년) 상테크 가능한 체크카드들 소개 6

(2020년) 상테크 가능한 체크카드들 소개 7


포츈(4Tune)체크카드는 앞서 소개한 주거래 체크카드의 상당히 비슷합니다. 4개의 분야 중에서 한 개의 패키지를 선택하면 선택적립이 가능한데, 주거래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1% 적립이 가능합니다. 대상이 되는 쇼핑몰은 G마켓, 옥션, 11번가, 쿠팡, 티몬, 위메프입니다. 
적립 한도도 3만원으로 주거래와 같지만 적립일이 다르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주거래는 결제 후 3일 정도가 지나면 적립이 되지만, 포츈(4Tune) 체크카드는 다음달 결제일 이후에 적립이 되는 것이므로 적립일이 거의 한 달 정도 차이가 납니다. 또한, 페이코 등을 통한 페이 결제로 적립이 되기 때문에 페이코로 결제하여 0.2%의 추가 적립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보통 주거래 체크카드의 실적을 먼저 채우고 그래도 남으면 포츈 체크카드의 실적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신한 Fantastic S 체크카드


(2020년) 상테크 가능한 체크카드들 소개 8

전월 실적 : 30만원
적립 비율 : 2%이상 적립
적립 한도 : 7천원
적립일 : 다음 달 결제일


(2020년) 상테크 가능한 체크카드들 소개 9

(2020년) 상테크 가능한 체크카드들 소개 10


마지막으로 FANTSTIC S 체크카드입니다. 이 체크카드는 다른 카드와는 다르게 독특한 적립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많이 피킹을 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머리를 써야 합니다.
전월실적에 따른 캐시백 한도가 있지만, 가장 높은 피킹률을 취하기 위해서는 30만원의 전월실적으로 7천원의 캐시백을 받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약 2.33%의 피킹률로 딥온 체크카드보다 높아집니다.

적립은 FAN페이를 통해 결제를 했을 때 15%의 캐시백이 됩니다. 승인 건당 1만원 이상 사용했을 때 캐시백이 적용 되며 건당 최대 2만원의 캐시백이 가능합니다. 또한 일 1회, 월 4회 한도가 있습니다.

이 체크카드를 가장 잘 사용하는 방법은 바로 11번가에서 판매하는 한국투자증권 금융상품권을 통한 상테크입니다. 이 상품권은 일주일에 2매 결제 가능하기 때문에 한달에 8매까지 결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11번가에서는 팬페이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FANTSTIC S 의 적립을 하기 용이합니다.

한국투자증권 금융 상품권으로 예를 들어본다면, 
1주에 5만원 결제 - 2000원 캐시백
2주에 5만원 결제 - 2000원 캐시백
3주에 5만원 결제 - 2000원 캐시백
4주에 5만원 결제 - 1000원 캐시백 (캐시백 한도 7000원이므로)
이런 식으로 20만원의 결제로 7000원의 캐시백이 가능하며, 4주 중 이틀을 5만원씩 더 채워주면 30만원의 실적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카드 네 개를 소개해보았습니다. 상테크가능한 체크카드의 피킹률 순위를 매겨보면

1. FANTSTIC S 체크카드 2.33%
2. 딥온(DEEP ON) 체크카드 2%
3. 우리 페이코 체크카드(단종) 1.5%
4. 주거래 체크카드 = 4tune 체크카드 1%
5. 네이버페이 신한 체크카드 1% (네이버페이 포인트)

의 순위가 될 것입니다.

예전에 저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통틀어서 매달 13만원 이상의 체리피킹을 했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경쟁이 치열해져 난이도가 높아지자 약간의 현타가 와서 이를 최소화해놓은 상태입니다. 이 글을 보시고 새롭게 상테크를 시작하시려는 분들도 작은 캐시백, 실적을 쌓기 위해서 큰 것을 잃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

아래는 상테크를 한다면 꼭 알아야 할 백화점 상품권 시세와 우현 상품권(우현사)에 백화점 상품권 되파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