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가꿈 이야기


나는 2020년이 돼서까지  몇 년 간 갤럭시 노트5를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하고 있었다.  왜냐하면 휴대폰에 큰 욕심이 없고 휴대폰으로는 카톡이나 삼성페이, 인터넷 정도만 사용하기에 고사양의 폰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이미 갤럭시탭이 있기 때문에 웬만한 작업들은 갤럽시탭으로 처리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갤럭시탭과 갤럭시 노트5를 동기화하여 사용하던 도중, 갤럽시탭에서 갑자기 삼성 계정의 2단계 인증을 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계속 떴다. 최근 연예인 사진 유출 등의 삼성 계정 보안의 문제가 있어서 2단계 인증을 강제로 설정해둔 것 같았다. 2단계 인증은 그냥 로그인 할 때 휴대폰으로 인증번호를 받아서 입력하는 상당히 간단한 수준의 인증이어서 망설임 없이 인증을 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다.

갤럭시탭에서 2단계 인증을 설정한 후에 갤럭시 노트5에 삼성계정 로그인이 안 되는 현상이 계속 반복되는 것이었다. 로그인 오류는 아래의 사진과 같았다.


삼성 계정 로그인 2단계 오류


우선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그러면 2단계 인증 창으로 넘어간다.


삼성 계정 오류


그리고 2단계 인증에서 휴대폰으로 인증번호를 받아 입력을 하고 인증을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다시 이 단계로 돌아온다. 계속 휴대폰 인증을 받으라는 단계에서 넘어가지를 않는 것이다. 심지어 3~4번 인증 문자를 받으면 '너무 많이 발송했다'며 30분간 인증문자를 보내주지 않는다.

이 때 삼성페이의 소중함을 깨달은 게, 삼성 로그인이 안 되니 삼성페이가 작동이 안 된다. 그리고 삼성 인터넷을 켤 때마다 로그인 하라는 창이 나오며 시도 때도 없이 '세션이 만료되었으니 로그인'하라는 알림을 보낸다. 아니 로그인이 안 되는 걸 어떡하라고? 심지어 2단계 인증을 한 번 설정을 해 놓으면 다시는 해제할 수 없다고 한다.


그래서 시간을 내어 삼성 서비스 센터를 방문했다. 
삼성계정 문제만 담당하는 담당자분이 계셨음에도 불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셨다. 심지어 상부에 계속 전화를 해서 물어봤음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되지 않았다. 알고보니 지난 주에도 나와 같은 증상으로 한 명이 방문을 했는데 1주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해결이 안 된 상태라는 것이었다. 그 분도 로그만 보내서 분석 요청을 하고 그냥 기다리시는 것 같았다.
이것저것 시도해보셨는데 계속 안 됐지만 담당자 분은 감사하게도 포기하지 않으시고 삼성 계정 담당자 고객센터 전화를 해주시면서 해결을 해주려고 하셨는데 해결이 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집으로 와야 했다. 속이 터지고 답답했지만 원인을 모른다니 어쩔 수가..


로그인 오류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은?


그러던 와중에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번호인 1588-3366으로 전화를 해서 문제의 원인을 알았다.

삼성계정에서 제공하는 2단계 인증 (2 Step Verification)은 미지원 단말에 로그인이 안되거나 (Android OS 7.X 버전 이하 모든 디바이스) 지원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즉 내 폰이 오래된 폰이기 때문에 2단계 인증으로 로그인을 애초부터 할 수가 없는 휴대폰이었던 것. 무슨 수를 써도 로그인이 안 되던 게 당연한 것이었다.

이유를 알고나니까 조금 화가 났다. 아니 그러면 2단계 인증을 왜 만들었어? 최신폰만 2단계 인증을 하도록 했으면 이전 폰에는 다른 인증 방법을 도입해주어야 하는 것 아닌가? 심지어 서비스 센터의 '삼성 계정 담당자'분도 모르고 있던 사실이라는 게 정말 어이가 없었다.

이제 원인을 알았기 때문에 해결방법은 간단하다. 2단계 인증을 고객센터에서 해지해주면 된다. 원칙상으로는 해제가 절대 안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위해서는 고객센터에서 보내주는 이메일로 본인확인을 해야 하고, 또 기다려야 한다.
그런데 본인확인 매일이 오는 데는 꼬박 하루가 걸렸고, 메일로 본인확인 한 뒤 2단계 인증이 해지되기 까지는 또 하루가 걸렸다. 그 동안 4일간 삼성계정으로 씨름을 했던 것이다.

오래된 단말기까지 일일히 신경써줄 수 없다는 점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고 있다. 그러면 다른 방식으로 로그인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놓던가 (고객센터와 연결해서 3일 기다리는 방법 말고^^) 그냥 이유 없이 로그인만 안 되게 만들어놓으면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다. 심지어 삼성계정 담당자들도 원인을 모르고 있는데 일반 유저는 어떻게 해결을 하겠는가

삼성을 애정하는 소비자 중 한 명으로써 시급히 고쳐지기를 바라는 부분이다.